01.
기술의 개요
PI(π-section Steel & Concrete Composite Girder)거더교
한 쌍의 I형 강재거더와 그 사이에 수평으로 연결된 연결판 내부에 고강도 콘크리트가 외력 모멘트의 크기에 따라 최적화된 변단면 두께로 타설되는 구조로서, 정모멘트 구간에는 거더 상부에 부멘트 구간에는 거더의 하부에 타설되는 압축부에 콘크리트로 보강된 강합성교량 공법
특허 제10-1869458호

02.
기술의 특징
구조안정성
- 강거더의 최대 휨모멘트 부위에 압축보강 콘크리트를 강재와 합성시켜 구조 안전성을 극대화
- 지점부 박스단면으로 비틀림 저항을 향상시킨 강합성 구조
시공성
- 강거더의 자중이 작아 가설 시 안전사고 방지가 가능
- 강거더의 공장제작으로 현장작업의 최소화
적용성
- 상부구조의 다양한 폭원과 거더높이의 적용이 뛰어남
- 경간장 40~100m, 낮은 거더높이(1/18~1/25) 에 적용이 가능함
- 스틸박스와 동일한 곡선반경, 램프교 등에 적용이 가능함
경제성
- 기존 강교량에 비해 강재량이 약 30% 정도 절감됨
- 소수주형 교량 적용이 가능하여 공사비 절감
유지관리
- 내하력 감소시 보강용 유지관리 PC강선의 정착블록 설치
03.
기술의 검증
구조성능평가 시험
총 연장 50M, 형고 2.2m PI 거더의 정적재하실험(L=50.0m, B=3.7m, 2020.5)
설계하중 및 항복하중까지 하중재하 및 이후 유지관리를 위한 재긴장 수행

| 정적재하실험 | 실험 최대하중 및 변위 | |||
|---|---|---|---|---|
| 지점1 Force (KN) |
지점1 Stroke (mm) |
지점2 Force (KN) |
지점2 Stroke (mm) |
|
| 1차(강선 도입 전) | 449.66 | 71.37 | 448.44 | 71.03 |
| 2차(강선 도입 후) | 1248.62 | 223.98 | 1248.23 | 223.21 |

- 시험체의 설계하중 : 600KN
- 1차 정적재하 실험에서 900KN까지 탄성거동
- 2차 정적재하 실험에서 1500KN까지 탄성거동 및 2500KN까지 가력시험 하여 충분한 내하력 확보 확인
FEM 구조해석
L=50.0m 거더의 FEM 해석
구조 계산서(수계산), FEM 해석결과, 실험결과 비교
<FEM 해석결과>
| 시험체 | 수계산(MPa) | FEM(MPa) | 실험결과(MPa) |
|---|---|---|---|
| L=50.0m | 219.3 | 226.5 | 234.4 |
- 수계산(구조계산서), 수치해석(FEM), 실험결과에서 유사한 작용응력 값 확인
유지관리 재긴장 시스템


04.
적용사례
| 번호 | 교량명 | 경간장 | 폭원 | 발주처 | 준공일 | 설계일 | 비고 |
|---|
05.
현장사진
06.
인증서
07.
시공순서
-
1. 분할 공장제작
재단 및 소블럭 조립
비파괴 검사
자재입고 및 재단
강거더 소블럭 조립
비파괴 검사 -
2. 강거더 현장 운반,조립 및 거치
강거더 현장운반 및 조립
강거더 현장 거치
거더 현장운반
현장 조립
현장 거치 -
3. 콘크리트 타설
충진콘크리트 타설 및 양생
바닥판 철근 가공조립
바닥판 콘크리트 타설
충진콘크리트 타설 및 양생
바닥판 철근 가공조립
바닥판 콘크리트 타설 -
4. 설치 완공
슬래브 양생 및 거푸집 해체
포장 및 방호벽 설치
슬래브 양생
슬래브 거푸집 해체
포장 및 방호벽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