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개발배경
DDT(Double Deck of Tunnel) 슬래브
TBM터널 또는 NATM터널 내부에 프리텐션 방식의 콘크리트 데크슬래브를 복층으로 설치하여 차량 또는 철도가 상.하로 통행하는 복층 터널구조 및 이를 전문가설장비를 이용하여 공기단축 및 구조안정성 확보가 가능한 시공기술
건설신기술 제856호, 특허 제10-1792400호, 특허 제10-2091315호
국토교통해양부 국책연구과제, 주관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심도 복층터널 설계 및 시공 기술개발 연구과제(2014.12~2020.6)”
02.
기술의 특징
안전성
- PC강선의 긴장력 도입으로 프리스트레스 구조의 안전성 확보
- 중간슬래브 상호 연결간 강볼트 접합에 의한 구조 안전성 확보
시공성
- 가설전용장비를 활용한 20%이상의 공기단축
- 공장제작에 의한 품질확보, 공기단축, 단면의 슬림화가 가능
적용성
- 공사기간 의 단축이 필요한 대심도 복층터널
경제성
- 기존의 현장타설에 비해 공사비 절감가능
- 내구성이 우수해 유지관리 비용 절감 가능
유지관리
- 중간슬래브 손상 시 볼트접합 해체로 교체가 매우 용이함
- 프리스트레스가 도입된 PSC슬래브로 내구성이 매우 좋음
03.
적용사례
연천군 SOC실증인증센터
내 복층터널 T/B
04.
적용기술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