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분야

DDT중간슬래브

01.

개발배경

DDT(Double Deck of Tunnel) 슬래브 TBM터널 또는 NATM터널 내부에 프리텐션 방식의 콘크리트 데크슬래브를 복층으로 설치하여 차량 또는 철도가 상.하로 통행하는 복층 터널구조 및 이를 전문가설장비를 이용하여 공기단축 및 구조안정성 확보가 가능한 시공기술

건설신기술 제856호, 특허 제10-1792400호, 특허 제10-2091315호
국토교통해양부 국책연구과제, 주관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심도 복층터널 설계 및 시공 기술개발 연구과제(2014.12~2020.6)”

02.

기술의 특징

안전성

  • PC강선의 긴장력 도입으로 프리스트레스 구조의 안전성 확보
  • 중간슬래브 상호 연결간 강볼트 접합에 의한 구조 안전성 확보

시공성

  • 가설전용장비를 활용한 20%이상의 공기단축
  • 공장제작에 의한 품질확보, 공기단축, 단면의 슬림화가 가능

적용성

  • 공사기간 의 단축이 필요한 대심도 복층터널

경제성

  • 기존의 현장타설에 비해 공사비 절감가능
  • 내구성이 우수해 유지관리 비용 절감 가능

유지관리

  • 중간슬래브 손상 시 볼트접합 해체로 교체가 매우 용이함
  • 프리스트레스가 도입된 PSC슬래브로 내구성이 매우 좋음

03.

적용사례

연천군 SOC실증인증센터
내 복층터널 T/B

하부슬래브 설치
슬래브 적재 및 이동
중간슬래브 설치
풍도슬래브 설치

04.

적용기술

건설신기술 제 856호
특허 제10-1792400호
특허 제10-2091315호

05.

안전성 시험

가설장비 시공능력시험
접합부 볼트연결시험
RWS 내화시험
Post-브라캣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