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분야

BUS라멘교

01.

개발배경

BUS(Box & U Section Girder Prestressed Concrete Rahmen)라멘교량 작용하는 모멘트 크기에 따라 박스형 및 U형 단면을 최적화된 변단면으로 제작한 PSC거더를 벽체 상부에 거치하고 바닥판 콘크리트 타설과 동시에 거더와 벽체를 강결로 일체화시켜 상부 자중에 의한 벽체 및 우각부의 부재력을 감소시키는 개량형 PSC거더 합성형 라멘교량 공법

건설신기술 제 819호, 방재신기술 제2017-8호, 특허 제10-0975124호, 특허 제10-1556192호

02.

기술의 특징

구조안정성

  • 모멘트 크기에 따라 최적회된 U형 및 박스형 단면 적용
  • 바닥판 완성 후 우각부에 모멘트가 발생하는 모멘트 저감 구조
  • 정모멘트 구간은 박스형 PSC거더가 부담하는 합리적인 구조

시공성

  • 벽체와 거더 및 바닥판 슬래브의 우각부 강결 합성이 매우 용이
  • 바닥판 형성 동바리의 미사용으로 작업이 용이

적용성

  • 상부구조의 다양한 폭원과 거더높이의 적용이 뛰어남
  • 경간장 15~50m, 총연장 200m의 라멘교량에 적용이 가능함

경제성

  • 교량 상부구조가 콘크리트 교량으로 경제성이 우수함
  • 우각부 연결구조의 간소화로 경제성이 우수함

유지관리

  • 구조보강이 가능한 유지관리용 PC강선의 설치
  • 교량 상부구조의 콘크리트빔을 고강도의 내구성 재료적용
  • 교량받침, 신축이음의 생략으로 유지관리 우수

03.

적용사례

봉현리교
흥암1교
평리교
하덕교

04.

적용기술

건설신기술 제 819호
방재신기술 제 2017-8호
특허 제10-097124호
제10-155619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