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기술의 개요
UTS공법(Underground Tunnel of prestressing System, 지하차도 및 피암터널)
벽체를 시공한 후에, 박스형 프리텐션거더를 벽체 상부에 거치하고 바닥판 콘크리트 타설과 동시에 거더와 벽체를 강결로 일체화시키고, 상부구조의 시공과 동시에 지하차도의 하부바닥판을 동시에 완성하는 프리스트레스 거더를 이용한 합성형 지하차도 및 피암터널공법
건설신기술 제 819호, 방재신기술 제2017-8호, 특허 제10-0892137호, 특허 제10-0975124호
02.
기술의 특징
구조안전성
- 바닥판 완성 후 우각부에 모멘트가 발생하는 모멘트 저감 구조
- 정모멘트 구간은 프리텐션거더가 부담하는 합리적인 구조
- 벽체 설치후 상부슬래브와 하부바닥판(필요시)을 완성하는 구조
시공성
- 상부슬래브와 하부바닥판을 동시 시공이 가능한 우수한 시공성
- 벽체와 거더 및 상부슬래브의 우각부 강결이 매우 용이한 구조
- 상부슬래브 형성시 거푸집, 동바리가 불필요하여 우수한 시공성
적용성
- 기존 지하구조물의 광폭원(3차선 이상)확보에 적합한 지하차도
- 편토압을 받는 산악 절개지역의 피암터널
- 지하수위가 높은 저심도 장대지하차도 등
경제성
- 프리텐션거더의 적용으로 직·간접 공사비 절감
- 상부슬래브, 벽체, 하부바닥판의 단면감소로 공사비 절감
- 하부구조물의 수명 극대화 및 재건설 비용절감
유지관리
- 구조보강이 가능한 유지관리용 PC강선의 설치
- 긴장력 도입을 위한 상부구조의 내구성 콘크리트 재료적용
03.
적용사례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