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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OP 거더공법

1. 기술의 개요

n-TOP(new Transportable Optmized Prestressed concrete girder) 거더교량
현장으로 운반 및 이동이 가능하도록 고안된 한쌍의 CFT(Concrete Filled steel Tube) 버팀대를 이용하여 제작되는 프리텐션방식의
PSC거더로서, 거더의 지간길이에 따라 도입 되어야하는 압축응력을 고려하여 단면 내에 PS강연선 비부착구간의 배치를 최적화하여
효율적으로 거더가 거동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장경간용 프리텐션거더 교량공법

특허 제10-1080942호, 특허 제10-1248564호, 특허 제10-1084700호

2. 기술의 특징

  • 구조안전성
    • PS강연선의 최적배치로 긴장력 도입시 횡변위의 최소화
    • 긴장력 손실 오차 및 정확한 PS강연선의 배치로 시공오차의 최소화 및 정밀제작이 가능함
  • 시공성
    • 현장에서 제작 가능한 이동식 제작대의 사용으로 공기 단축
    • 쉬스관 배치, 그라우팅, 철근 단부보강, 마감몰탈 등의 제작공정의 생략
  • 적용성
    • 긴장력 도입시 거더의 횡변이가 최소화하여 장지간이 가능함
    • 이동식 제작대를 이용한 현장의 공장화가 가능하여 대량생산이 가능함
  • 경제성
    • 정착구, 쉬스관, 정착부 철근, 그라우팅비 등의 공사비 절감
    • 현장의 공장화로 대량생산에 의한 공사비 절감
  • 유지관리
    • 콘크리트빔을 고강도의 내구성 재료적용
    • 도장 등의 유지관리 불필요

3. 적용사례

특징

둔변교 L=2@49.9=99.8m, B=18.3m

특징

옥구교 L=2@40.0=80.0m, B=28.5m

특징

배방대교 L=4@40.0+5@40.0=360.0m, B=24.9m

특징

구룡4교 L=35.0+5@40.0+35.0=270.0m, B=24.3m

4. 적용기술

특징

특허 제10-1080942호

특징

특허 제10-1248564호

특징

특허 제10-1084700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