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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 라멘교

1. 기술의 개요

BUS(Box & U Section Girder Prestressed Concrete Rahmen)라멘교량
작용하는 모멘트 크기에 따라 박스형 및 U형 단면을 최적화된 변단면으로 제작한 PSC거더를 벽체 상부에 거치하고 바닥판 콘크리트
타설과 동시에 거더와 벽체를 강결로 일체화시켜 상부 자중에 의한 벽체 및 우각부의 부재력을 감소시키는 개량형 PSC거더 합성형
라멘교량 공법

건설신기술 제 819호, 방재신기술 제2017-8호, 특허 제10-0975124호, 특허 제10-1556192호

2. 기술의 특징

  • 구조안전성
    • 모멘트 크기에 따라 최적회된 U형 및 박스형 단면 적용
    • 바닥판 완성 후 우각부에 모멘트가 발생하는 모멘트 저감 구조
    • 정모멘트 구간은 박스형 PSC거더가 부담하는 합리적인 구조
  • 시공성
    • 벽체와 거더 및 바닥판 슬래브의 우각부 강결 합성이 매우 용이
    • 바닥판 형성 동바리의 미사용으로 작업이 용이
  • 적용성
    • 상부구조의 다양한 폭원과 거더높이의 적용이 뛰어남
    • 경간장 15~50m, 총연장 200m의 라멘교량에 적용이 가능함
  • 경제성
    • 교량 상부구조가 콘크리트 교량으로 경제성이 우수함
    • 우각부 연결구조의 간소화로 경제성이 우수함
  • 유지관리
    • 구조보강이 가능한 유지관리용 PC강선의 설치
    • 교량 상부구조의 콘크리트빔을 고강도의 내구성 재료적용
    • 교량받침, 신축이음의 생략으로 유지관리 우수

3. 적용사례

특징

봉현리교 L=22.2m, B=9.6m

특징

흥암1교 L=2@25.75=55.5m, B=6.0m

특징

평리교 L=2@23.85=47.7m, B=6.0m

특징

하덕교 L=3@35.0=105.0m, B=10.5m

4. 적용기술

특징

건설신기술 제819호특허

특징

방재신기술 제2017-8호

특징

특허 제10-0975124호

특징

제10-155619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