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T(Double Deck of Tunnel) 슬래브
TBM터널 또는 NATM터널 내부에 프리텐션 방식의 콘크리트 데크슬래브를 복층으로 설치하여
차량 또는 철도가 상.하로 통행하는 복층 터널구조 및 이를 전문가설장비를 이용하여 공기단축 및 구조안정성 확보가 가능한 시공기술
건설신기술 제856호
특허 제10-1792400호
특허 제10-2091315호
국토교통해양부 국책연구과제
주관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심도 복층터널 설계 및 시공 기술개발 연구과제(2014.12~2020.6)”
PC강선의 긴장력 도입으로 프리스트레스 구조의 안전성 확보
중간슬래브 상호 연결간 강볼트 접합에 의한 구조 안전성 확보
가설전용장비를 활용한 20%이상의 공기의 단축
공장제작에 의한 품질확보, 공기단축, 단면의 슬림화가 가능
공사기간의 단축이 필요한 대심도 복층터널
기존의 현장타설에 비해 공사비 절감이 가능
내구성이 우수하여 유지관리 비용의 절감이 가능
중간슬래브 손상시 볼트접합 해체로 교체가 매우 용이함
프리스트레스가 도입된 PSC슬래브로 내구성이 매우 좋음
연천군 SOC실증인증센타 내 복층터널 T/B (하부슬래브설치)
L=40m, B=13.6M
연천군 SOC실증인증센타 내 복층터널 T/B (슬래브적재 및 이동)
L=40m, B=13.6M
연천군 SOC실증인증센타 내 T/B (중간슬래브설치)
L=40m, B=13.6M
연천군 SOC실증인증센타 내 복층터널 T/B (풍도슬래브설치)
L=40m, B=13.6M
건설신기술 제 856호
특허 제10-1792400호
특허 제10-2091315호
4-열 CFT-PIRE
성능평가 시험 전경
하중-변형률 이력곡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