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주얼

DDT 중간슬래브

1. 기술의 개요

DDT(Double Deck of Tunnel) 슬래브 TBM터널 또는 NATM터널 내부에 프리텐션 방식의 콘크리트 데크슬래브를 복층으로 설치하여 차량 또는 철도가 상.하로 통행하는 복층 터널구조 및 이를 전문가설장비를 이용하여 공기단축 및 구조안정성 확보가 가능한 시공기술

건설신기술 제856호
특허 제10-1792400호
특허 제10-2091315호
국토교통해양부 국책연구과제
주관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심도 복층터널 설계 및 시공 기술개발 연구과제(2014.12~2020.6)”

2. 기술의 특징

  • 구조안전성

    PC강선의 긴장력 도입으로 프리스트레스 구조의 안전성 확보

    중간슬래브 상호 연결간 강볼트 접합에 의한 구조 안전성 확보

  • 시공성

    가설전용장비를 활용한 20%이상의 공기의 단축

    공장제작에 의한 품질확보, 공기단축, 단면의 슬림화가 가능

  • 적용성

    공사기간의 단축이 필요한 대심도 복층터널

  • 경제성

    기존의 현장타설에 비해 공사비 절감이 가능

    내구성이 우수하여 유지관리 비용의 절감이 가능

  • 유지관리

    중간슬래브 손상시 볼트접합 해체로 교체가 매우 용이함

    프리스트레스가 도입된 PSC슬래브로 내구성이 매우 좋음

3. 적용사례

특징

연천군 SOC실증인증센타 내 복층터널 T/B (하부슬래브설치)
L=40m, B=13.6M

특징

연천군 SOC실증인증센타 내 복층터널 T/B (슬래브적재 및 이동)
L=40m, B=13.6M

특징

연천군 SOC실증인증센타 내 T/B (중간슬래브설치)
L=40m, B=13.6M

특징

연천군 SOC실증인증센타 내 복층터널 T/B (풍도슬래브설치)
L=40m, B=13.6M

4. 적용기술

특징

건설신기술 제 856호

특징

특허 제10-1792400호

특징

특허 제10-2091315호

5. 안전성 시험

특징

4-열 CFT-PIRE

특징

성능평가 시험 전경

특징

하중-변형률 이력곡선